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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주가전망 어떨까?

by #공소물# 2025.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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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기나긴 불황의 터널을 지나 마침내 '슈퍼사이클'이라는 화려한 조명을 받으며 부활한 대한민국 조선업, 그 중심에 삼성중공업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주주들의 애를 태웠던 주가는 최근 견조한 상승세를 보이며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습니다. '이제 정말 실적이 좋아지는 건가?', '앞으로 주가는 어디까지 오를 수 있을까?' 하는 기대감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입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2025년 6월 24일 현재 시점에서, 삼성중공업의 주가 상승을 이끄는 강력한 성장 동력은 무엇인지, 그리고 우리가 유의해야 할 잠재적 리스크는 없는지, 나아가 증권 전문가들은 어떤 전망을 하고 있는지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심도 있게 분석해 보겠습니다.

 

돌아온 '조선업 슈퍼사이클', 왜 지금 주목받나?

삼성중공업의 전망을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조선업 슈퍼사이클'이라는 거대한 흐름을 이해해야 합니다. 슈퍼사이클이란 특정 산업이 장기간에 걸쳐 호황을 누리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현재 조선업이 바로 이 슈퍼사이클에 진입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며,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노후 선박 교체 주기 도래 전 세계적으로 운항 중인 많은 선박들이 노후화되어 교체가 시급한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이는 새로운 선박에 대한 꾸준한 수요를 창출합니다.
  • 강화되는 환경 규제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의 탄소 배출 등 환경 규제를 점차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선박들은 규제를 맞추기 어렵게 되었고, LNG나 메탄올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고효율의 신규 선박 발주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바로 이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 분야가 대한민국 조선업체들의 독무대입니다.
  • 높아지는 신조선가 배를 만들려는 수요는 넘쳐나는데, 배를 만들 수 있는 조선소(도크)는 한정되어 있다 보니 새로운 배의 가격(신조선가)이 수년째 고공행진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조선사들의 수익성 개선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삼성중공업의 압도적 경쟁력 '고부가가치 선박'

이러한 조선업 호황 속에서 삼성중공업이 특히 주목받는 이유는, 아무 배나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가장 기술력이 필요하고 수익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선박' 시장을 선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1. LNG 운반선 시장의 절대 강자

친환경 에너지 전환의 중요한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액화천연가스(LNG)의 전 세계적인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LNG를 안전하게 운반하기 위해서는 극저온(-163도)을

견디는 특수 기술이 집약된 LNG 운반선이 필수적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건조 경험을 보유한 절대 강자로, 카타르, 모잠비크 등 대규모 LNG 프로젝트에서 대량 수주를 확보하며 시장 지배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2. 경쟁자 없는 독보적 기술력 'FLNG'

삼성중공업의 주가 전망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FLNG(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입니다. FLNG는 육상에 건설해야 할 거대한 LNG 플랜트를 바다 위에 배처럼 띄워놓은 '움직이는 LNG 공장'으로, 조선 기술의 최고봉이라 불립니다. 삼성중공업은 전 세계에서 발주된 FLNG 5척 중 4척을 건조하며 이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습니다. 척당 수조 원에 달하는 엄청난 가격과 높은 수익성을 자랑하는 FLNG 프로젝트의 추가 수주 여부는 삼성중공업의 미래 성장성을 가늠할 가장 중요한 척도입니다.

 

숫자로 증명되는 실적 턴어라운드

과거 삼성중공업의 주가가 부진했던 가장 큰 이유는 수주를 많이 해도 수익이 나지 않는 '저가 수주'의 후유증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상황은 180도 바뀌었습니다.

  • 견고한 수주잔고 삼성중공업은 이미 향후 3~4년 치의 일감을 가득 채워놓은 상태입니다. 이 수주잔고의 대부분이 신조선가가 높은 시기에 계약된 고수익성 물량이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이는 미래의 안정적인 실적을 보장하는 든든한 버팀목입니다.
  • 본격적인 흑자 시대 진입 과거의 저가 수주 물량이 대부분 해소되고, 이제부터는 비싼 값에 계약한 선박들이 본격적으로 건조되어 매출과 이익으로 잡히기 시작합니다. 2023년부터 이어진 흑자 기조가 2025년 하반기부터는 더욱 가파르게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수주만 하고 이익은 못 내던 과거와는 완전히 달라진 것입니다.

 

무시할 수 없는 리스크 요인

물론 장밋빛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리스크 요인들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 원자재(후판) 가격 변동성 선박 건조 비용의 약 20%를 차지하는 두꺼운 철판, 즉 '후판'의 가격이 급등할 경우 조선사의 수익성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 인력 수급 및 인건비 상승 조선업 호황으로 일감이 몰리면서 숙련된 인력을 구하기가 어려워지고 있으며, 이는 인건비 상승으로 이어져 원가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 글로벌 경기 침체 가능성 만약 예상치 못한 글로벌 경기 침체가 발생하여 국제 교역량이 줄어들면, 장기적으로는 신규 선박 발주 수요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증권가의 시선, 목표주가는?

2025년 6월 현재, 국내 대부분의 증권사들은 삼성중공업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과거의 부실을 털어내고 본격적인 이익 성장 구간에 진입했다는 분석입니다.

  • 대부분의 증권사들은 '매수' 의견을 유지하며 목표주가를 1만 2천 원에서 1만 5천 원 사이, 또는 그 이상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 목표주가 상향의 주된 근거는 앞서 설명한 ▲고수익성 LNG 운반선 중심의 풍부한 수주잔고 ▲독보적인 FLNG 시장 지배력 ▲본격적인 흑자 구조 정착 등입니다.

시장은 이제 삼성중공업이 얼마나 많은 수주를 하느냐보다, 그 수주를 통해 얼마나 많은 '이익'을 내느냐에 더 주목하고 있습니다.

 

슈퍼사이클의 중심에서, 이제는 실적으로 증명할 때

지금까지 삼성중공업의 2025년 하반기 주가 전망을 다각도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삼성중공업은 '조선업 슈퍼사이클'과 '친환경 에너지 전환'이라는 거대한 시대적 흐름의 중심에 서 있으며, 특히 LNG 운반선과 FLNG라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실적 성장기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원자재 가격이나 인건비 등 관리해야 할 변수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수년간의 적자를 끊고 안정적인 흑자 구조를 구축했다는 점, 그리고 앞으로 수년간의 먹거리를 이미 확보했다는 점에서 삼성중공업의 미래는 그 어느 때보다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 여러분께서는 이러한 긍정적 요인과 리스크 요인들을 모두 면밀히 살펴보시고, 본인의 투자 원칙에 따라 신중한 결정을 내리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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